2009년 11월 13일 금요일

보르도 와인을 만드는 사람들

10,000명의 포도재배자, 400개의 네고시앙, 52개의 와인협동조합, 그리고 130개의 꾸르띠에가 보르도의 와인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보르도에서는 6명 중 1명이 직,간접적으로 와인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1) 포도재배업자

보르도에는 약 10 000명의 포도 재배자와 포도원 소유주 및 경영자들이 있다. 타 지역과 다른 특징은, 매우 다양한

포도원 소유 형태를 들 수 있다. 가족 경영의 형태로 몇 세대에 걸쳐 운영되는 포도원이 있는가 하면, 프랑스 또는

외국 대기업 소유 포도원이나 다른 직종에 종사하다가 와인 생산에 뛰어는 새로운 경영주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 60%는 직접 와인을 양조하고, 나머지 40%는 조합을 통해 양조한다.

생산된 와인의 70%는 네고시앙에 의해 시장에서 유통되는데, 와인 생산자(판매자)와 네고시앙(구매자, Negociant)

간의 상거래를 담당하는 것이 바로 와인 중개상(꾸르띠에, Courtier)들의 역할이다.

와이너리에서 직접 판매 하거나 통신판매, 와인장터, 전시회등을 통해서 판매하는것도 보르도 와인 유통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와인 업종에 처음으로 몸담게 된 이들 중, 농학이나 양조학, 마케팅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여성과 젊은이들이 차지

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들은 와인 업계에 신선한 비전과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2) 와인협동조합

지롱드 지방 포도원에는 총 52개의 와인 협동 조합이 있다.

와인 협동 조합은 20세기 초에 와인 생산비 절감을 위한 상호 협력의 원칙하에 설립되었다. 이는 창설 초기부터 소규모

생산자들이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 재정적, 행정적, 기술적 지원을 통해 수많은 와인

생산자들이 자리잡고, 사업을 성공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와인 생산자들에게 기술 교육을 제공하여 와인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꾀할 수 있었다.

오늘날 와인 협동 조합 회원은 5,500명의 생산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르도 전체 생산자의 약 25%를 차지한다.

와인 협동 조합은 특히 3가지 점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선, 와인 생산자들에게 포도밭 관리, 포도 품종 선별, 가지치기, 포도 열매의 성숙 통제 관리에 대한 꾸준한 교육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량의 와인을 한꺼번에 저장, 관리하는 꺄브(와인 저장고)를 운영함으로써 시장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와인의 유통에 있어서 프랑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수출 시장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 네트워크는 네고시앙들에게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공급처가 되고 있다.



3) 네고시앙(Negociant)

400개의 보르도 네고시앙은 지난 100여년간 « Place de Bordeaux (보르도 광장)»에서 보르도 지방의 경제, 금융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리부른과 보르도 조합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보르도 와인 물량 전체의 70%를 유통시키고 있고

전세계 16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처럼 역동적인 상업 활동을 통해 보르도 지역 경제 발전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네고시앙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 선별한 크뤼 와인의 판매

-. 네고시앙의 상표로 유통되는 와인의 양조

벌크로 구매한 와인을 블랜딩, 양조하여 네고시앙의 상표를 붙여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큰 신뢰감을 주고,

유통업자들에게는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한다.

와인 시장과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진 네고시앙들은 샤또들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등을 통해 보다

현대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롱드 지방의 네고시앙들은 햇와인(프리뫼르)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왜냐하면, 우선 프리뫼르

거래가 끝난 후, 크뤼 끌라쎄를 샤또에서 18개월에서 24개월까지 더 숙성시켜야 그 보관료를 부담하는 것이 바로 도매상

들이기 때문이다.



4) 꾸르띠에(Courtier)

와인 중개상은 와인 생산자와 네고시앙 사이에서 거래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은 와인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와인 생산자와 네고시앙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조정자이자 협상자인 와인 중개상의 역할은, 수요와 공급을 맞추고, 상호 간의 존중을 바탕으로 한 상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다. 또한 꾸르띠에는 네고시앙이 선택한 와인이 맞는지 확인, 생산자에서 네고시앙 손에 도달할 때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진다. 보르도에는 총 130명의 꾸르띠에가 있다. 바로 이들이 보르도 와인 마켓인 Place de Bordeaux에서의 공식

와인 시세를 결정한다. 와인 전문가로써, 앙 프리뫼르 (햇와인)로 판매된 와인의 가격 결정을 돕는 고문 역할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